도로명주소란

부여된 도로명, 기초번호, 건물번호, 상세주소에 의하여 건물의 주소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도로에는 도로명을 부여하고, 건물에는 도로에 따라 규칙적으로 건물번호를 부여하여 도로명과 건물번호 및 상세주소(동·층·호)로 표기하는 주소제도입니다.

예) 궁항로 Gunghang-ro 161 부안군 변산면 궁항로 161 / 궁항로는 도로명, 161은 건물번호를 나타냄

지번과 도로명주소 비교

지번과 도로명주소 비교
구분 지 번 도로명주소
구성 동, 리+지번→토지중심 도로명+건물번호→건물중심
주된 용도 토지관리(토지번호)→토지표시(재산권 보호) 위치이동(건물번호)→주소표시(위치안내)
특징 - 토지관리에 용이
- 목적지 찾기가 불편
- 목적지 찾기와 방문에 용이

도로명주소 상세주소 처리절차

  1. 부여신청건물 등 소유자 및 임차인
  2. 기초조사시장·군수·구청장
  3. 부여·통보시장·군수·구청장
  4. 안내판 설치건물 등 소유자 및 임차인

도로명주소 부여 세가지 원리

안내시설물의 종류

안내시설물의 종류
도로명판 건물번호판 기초번호판 지역안내판
도로명판 건물번호판 기초번호판 지역안내판
도로명과 기초번호 안내를 위해 교차로 및 도로변에 설치하는 안내표지판 도로명과 건물번호 안내를 위해 건물에 설치하는 안내표지판 도로명과 기초번호를 이용하여 건물이 없는 장소나 신호등, 가로등 등 도로시설물의 위치를 안내하기 위해 설치하는 안내표지판 일정한 지역 안내를 위해 설치하는 안내표지판

도로명주소 홍보 동영상

도로명주소 홍보 웹툰

  • 제목 : 부안편-매창로, 전북특별자치도, [설명] [매창로]는 부안읍을 횡단하는 도로로 행안초교사거리에서 시작하여 부안주공2차아파트를 지나 신운마을 인근까지 연결되는 약 4,548m의 도로입니다. 여자 : 부안에 가면 유명한 여류시인인 매창을 기리기 위해 [매창로]라는 도로명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아시는가요? (뒷배경으로 도로 표지판이 있다. 매창로 Maechang-ro 1→453) 남자 : 네. [매창로]는 조선시대 3류 여류시인으로 추앙받는 이매창 묘를 경유하는 도로로 주민들에게 매창의 예술혼을 전하기 위하여 명명한 도로명입니다.
  • 여자 : [매창로]라는 도로명은 어떻게 지어진 이름인가요? 남자:부안읍에 위치한 매창공원에 가면 이매창 묘와 이매창이 쓴 [이화우 흩날릴 제]라는 시가 기록이 되어 있답니다. [매창로]는 조선시대 3류 여류시인으로 추앙받는 이매창을 기리기 위해 명명한 도로명입니다. 이매창은 조선 중기의 기생이었으며, 시문과 거문고에 뛰어나 개성의 황진이와 더불어 조선 명기의 쌍벽을 이루었습니다.
  • 여자:(방긋)기생이었으면 얼굴도 저처럼 이뻤겠네요? 남자:(띠요오옹) 북쪽에 황진이가 있다면 남쪽엔 이매창이라고 불릴 만큼 조선 명기의 양대산맥을 이룬 인물로 수많은 인물과 사대부들이 그녀를 만나기 위해 부안을 찾았지만 그녀의 마음을 돌리기엔 역부족이었죠. 여자:와!~ 명성이 대단하신 분이었군요!
  • 남자:하지만, 그녀가 사랑한 인물은 [이화우 흩날릴 제]의 주인공 바로 [촌은 유희경] 단 한 사람이었습니다. [이화우 흩날릴 제] 시를 제가 한 번 읊어 드릴게요. 이화우(梨花雨) 흩날릴 제 울며 잡고 이별한 님/추풍 낙엽에 저도 날 생각는가/천리에 외로운 꿈만 오락가락 하노매 여자:(흐흐흑 끙) 정말 마음이 아프네요. 기생이란 직업에도 불구하고 단 한 사람의 정인만을 사랑하며 마음 깊이 그리워하는 게 느껴지는 시입니다.. 남자:!
  • 남자:매창의 주체성과 예술혼을 기념하고자 부안군은 83년도부터 최고의 여류시인인 매창묘를 [도기념물 제65호 지정문화재]로 관리하며 매창묘 일대를 공원으로 조성하고 그녀가 남긴 부안의 문학 혼을 기리고 있습니다. 부안에 오시면 [매창로]를 걸어보고 매창공원에서 그녀의 볼을 스친 부안의 바람을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자:오예~

담당자 정보

  • 부서 민원과
  • 전화번호 063-580-4512

최종수정일 : 2024-01-16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