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센병관리
- 한센병 환자의 조기발견과 치료로 한센병 발생 및 유행을 방지하여 군민건강증진·유지
- 한센병사업대상자에 대한 투약치료, 재발관리, 생계지원 등 종합적인 관리 및 지원으로 한센병 환자의 건강관리와 삶의 질 향상
한센병
- 2급 감염병이며 나균에 의한 만성감염병이지만 나균에 대한 면역기능이 아주 약한 경우에만 발생되고, 조기에 진단하여 조기치료를 시작하면 후유증이 거의 없이 완치가 가능한 질병
주요증상 및 임상증상
- 가장 보편적인 증상은 피부가 퇴색되거나 붉은색 등으로 침착된 반점이 나타납니다.
- 가렵지는 않지만 따뜻하거나 차갑거나 아프다는 것을 잘 느끼지 못해 상처나 화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 피부 병소가 생기기 전에 신체의 주요 신경을 잠식하여 신경통 증상으로 임파선이 붓고, 심한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위 증상이 오래될 경우 손가락, 발가락 등에 힘이 없고 구부러지기도 하며 눈썹이 빠지기도 합니다.
- 나종형 나(lepromatous leprosy): 소결절, 구진, 반점, 미만성 침윤이 대칭적으로 분포하며, 광범위하게 나타남. 비강점막 침범으로 코가 주저앉고, 비출혈, 홍채염, 각막염 등을 보임.
- 결핵양 나(tuberculoid leprosy): 단일 또는 몇 개의 경계가 명확한 피부 병변이 나타나며, 감각이 없어지거나 저하되고 비대칭적으로 분포하는 심한 말초신경염을 동반함.
- 경계군 나(borderline leprosy): 나종형 나와 결핵양 나 중간의 다양한 임상 양상이 나타남.
감염경로
- 아직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현재까지 호흡기를 통한 공기 감염가능성이 제일 높고, 피부를 통한 감염이 알려져있습니다.
한센병에 관련 Q&A
- Q1. 한센병에 걸리면 치료를 받는 도중에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나요?
- 아니오.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않습니다.
- Q2. 한센병환자와 접촉한 적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한센병 전문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아야하며, 전염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과 마지막 접촉을 한 시점으로부터 최소한 5년 동안 매년 한번씩 정기적으로 한센병 전문진료기관에서 진찰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 Q3. 부정군 나는 무엇을 말하나요?
- 한센병의 한 개 또는 소수의 명확하지 않는 병변이 나타나며, 피부반점이 얼굴, 사지, 엉덩이 등에 발생하며 감각소실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부정군나의 증세는 향후 결핵양형나 또는 나종형나로 진행되기도 하며, 때로는 자연치유되기도 합니다.
- Q4. 한센병의 나반응이란 어떤 것인가요?
- 한센병의 면역학적 변화에 따른 급성 염증 반응이며,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됩니다. 나반응은 새로운 감염 없이 급성염증이 때로 심하여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환자의 약 25%에서 관찰됩니다.
- Q5. 한센병은 완치가 가능한가요?
- 한센병은 치료 가능하며, 완치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한센병은 답손, 리팜피신, 클로파지민 등의 약물을 병용하여 치료합니다. 이 치료를 적기에 하게 되면 조기에 나균이 사멸 되어 한센병이 완치됩니다.
한센병 검진 및 피부과 무료검진
- 대상: 피부질환이 있는 지역주민
- 2025년도 검진일정(연6회)
-
한센병 검진 및 피부과 무료검진구분, 날짜. 시간, 장소, 진료기관에 대한 표 입니다. 구분 1회차 2회차 3회차 4회차 5회차 6회차 비고 날짜 1.15.(수) 3.12.(수) 5.14.(수) 7.9.(수) 9.17.(수) 11.12.(수) 시간 10:30 ~ 11:30 장소 부안군보건소 2층 심폐소생술체험관 진료기관 한국한센복지협회 전북특별자치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