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아이콘

화장실에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 중 4분의 1이 변기내리는 데 사용됩니다.
절수제품이나 기구를 설치하고 화장실 사용습관을 바꾸면 그만큼의 물이 절약됩니다.

기존 변기수조에 절수기 설치 또는 물 채운 병을 넣어 20% 절수

대소변 구분형 절수부속을 설치하거나 사용수량 조절형 절수부속을 설치할 경우, 1.5리터 패트병에 물을 채워 넣어두면 변기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변기수조를 절수형으로 설치하여 50% 절수

기존 변기(13리터)를 절수형인 6리터 변기나 대소변 구분형인 9리터 변기로 교체할 경우에는 50%이상을 아낄 수 있습니다.

변기 수조 수압조절, 누수여부 확인으로 물 아끼기

수압이 강한 경우는 변기탱크 수도밸브를 약간 잠그고, 물 탱크에 물감 넣어보기 등의 간단한 누수여부 확인으로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부엌아이콘

부엌에서

설거지나 야채등 음식재료를 씻을 때 무심코 틀어놓은 수도꼭지를 잠그고 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부엌에서의 물 절약은 냉수 뿐만이 아니라 온수 낭비도 줄임으로써 물과 에너지를 동시에 줄일 수 있습니다.

설거지통 이용으로 60% 절수

10분동안 물을 틀어 놓은 상태로 설거지를 하면 100리터 이상의 물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설거지통을 이용하면 40리터 정도면 충분합니다. 또한 음식물 찌꺼기나 기름기를 미리 휴지로 닦아내고 설거지하면 상당량의 물과 세재를 아낄 수 있습니다.

수도꼭지를 물 조리게를 부착하여 20%절수

같은 유량일지라도 샤워수(Spray)형태로 사용하면 접촉면적이 넓어져 세척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물이 절약됩니다.

수도꼭지에 절수기 설치로 20%절수

수도꼭지에 간단한 절수부속을 설치하거나 수도꼭지를 완전히 열었을 때 물이 너무 많이 나오지 않도록 수도꼭지 유량을 조절하면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욕실아이콘

욕실에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 가운데 4분의 1이 욕실에서 소비됩니다.
15분간 샤워하면 180리터 전후의 물을 사용하게되며 샤워시간을 줄이면 그 만큼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샤워시간을 반으로 줄여 50%절수

샤워시간을 1/2로 줄이면 물 사용량도 1/2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누칠할 때 샤워기를 틀지 않고, 머리를 행구거나 적실 때에는 세면대에 물을 받아 사용하세요.

샤워헤드를 절수형으로 바꿔 40%절수

절수형 샤워헤드는 최대유량이 1분당 7리터에 지나지 않으므로 절수형으로 샤워헤드를 바꾸면 40%이상 절수할 수 있습니다.

양치질 할 때 물컵사용으로 70% 절수

30초이상 칫솔질할 때 흘리는 물의 양은 6리터지만, 컵에 물을 받아 사용하면 3컵(0.6리터)정도면 충분하므로 70%이상 절감이 가능합니다.

빨래아이콘

빨래할 때

기존 가정에 보급되어 있는 대부분 세탁기는 10kg급입니다.
4인가족 하루 세탁량은 3kg이며 대부분 고수위 세탁을 하고 1~2차례 행굼을 합니다. 조금만 관심을 보인다면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빨래감은 한번에 모아 빨아 30%절수

3㎏씩 2회에 나누어 빨래한다면 이제 빨래감을 모아서 한번에 세탁하세요. 물 소비량을 그 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세탁기는 알맞은 용량, 수위는 알맞게 조절하여 50%절수

10㎏급 세탁기 대신 6㎏급 세탁기를 사용하면 20%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10㎏급 세탁기의 최고,최저수위는 50리터의 차이가 있으므로 수위를 조절하면 최고 150리터의 물을 절약합니다.

행굼은 적정횟수, 마지막 행굼은 재이용으로 50%절수

세탁기 행굼물이 뿌옇게 보이는 이유는 세제중에 제올라이트라는 성분인데, 이는 고령토가 주성분으로 피부자극성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행굼물이 뿌옇다고 추가행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세탁기의 마지막 행굼물은 비교적 깨끗하므로 이를 양동이에 받아 걸레빨기, 베란다청소 등 허드렛물로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담당자 정보

  • 부서 상하수도사업소
  • 전화번호 063-580-3873

최종수정일 : 2022-11-2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방문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