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산과 들, 그리고 햇살이 푸른 누에특구 부안에서 자라는 누에이야기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식품

부안뽕주

기능성 식품에 대한 확실한 정의가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은 없으나, 미국 영양학회(ADA,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에 의하면 ‘알려진 기존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것 이상으로 건강에 이득을 줄 수 있는 건강식품 또는 식성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능성식품보다는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용어로 보건복지부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2002년에 제정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정제, 캡슐, 분말, 과립, 액상, 환 등의 형태로 제조 및 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여기에서 ‘기능성’이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일상적인 식사나 단순히 기호의 목적으로 섭취하는 일반식품과는 차이가 있으며 섭취하는 목적, 섭취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알아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식품은 1차적으로는 영양을 공급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2차적으로는 맛과 기호를 나타내는 감각적 기능을 갖고 있다. 여기에 약과 같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 기능은 3차적인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능성 식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이란 이러한 3차적인 식품으로 functional food 또는 nutraceutical, designer food, medicinal food, pharma-food, medical food 등으로 불리고 있다. 이러한 기능성식품은 삶의 여유로움을 통해 건강 증진에 관심을 갖게 되는 1990년대 후반부터 유행되고 있으며, 지금도 여러 국제회의들을 통해서 기능성 식품과 관련된 주제들이 토론의 대상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