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정보

봄에는 주꾸미, 갑오징어, 꽃게, 대하, 실치, 여름에는 중하, 골뚜기, 소라, 가을에는 전어, 멸치,
겨울에는 김, 숭어 등이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농어, 장대, 장어, 백합, 굴, 바지락, 곰소젓갈 등은 연중 계속 생산되고 있다.

계절별 생산되는 수산

봄철 수산물
주꾸미

3∼5월경 모릿줄에 소라껍질을 엮어 어장에 부설하면 어두컴컴(야행성)한 장소에 산란하는 습성이 있어 빈 소라껍질 속으로 들어간 주꾸미를 소라껍질과 함께 조심히 들어올려 어획하며 격포 궁항과 모항 등지에서 갓잡아 올린 싱싱한 주꾸미는 회 또는 끓는 물에 살짝 익혀 먹는 맛도 일품이어서 관광이 시작되는 이른 봄부터 주꾸미 맛을 보기 위해 부안을 찾는 관광객들로 크게 붐빈다.

꽃게

저층에 고정자망 어구를 설치하여 포획하는 품종으로 4월경부터 어장이 형성되며, 새벽에 어장에 도착, 어망 5∼70폭을 1조로 구성하여 200여폭을 투망한 후 2시간정도 대기하였다가 어획하며, 꽃게탕 및 꽃게장은 숙취에 좋다고 한다.

대하

저층에 고정자망 어구를 설치하여 포획하는 품종으로 4월경부터 어장이 형성되며, 변산 반도 근해에서 5∼6월경에 대량으로 어획되는 대하(왕새우)는 고단백식품으로 횟감으로도 좋지만 소금구이. 찜. 탕요리 등 다양하게 요리되어 누구에게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치

위도연안에서 연안개량안강망이나, 낭장망 어구를 이용하여 어획하며, 실치포를 만들어 출하되는 양이 가장 많고, 일반적으로 병어포라하여 도시락 반찬과 술안주용으로도 많이 이용되며, 일부는 액젓으로 가공하거나 초기 어류양식용 사료로 쓰이고 있다.

갑오징어

해저층이 바위 등으로 되어있는 곳에 통발 어구를 설치 4-5월에 어획되며, 형제섬 부근 해역에서 주로 많이 잡히고 있으며, 회 또는 건제품으로 가공하여 술안주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여름철 수산물
중하

8월하순경부터 연안안강망 (낭장망.건강망)으로 어획되며, 어구는 날개 그물이 없는 긴 자루그물로만 되어 있으며, 위도근해에서 많이 어획된 새우는 끓는물에 익힌후 건조포장하여 서울등 대도시에 탕요리와 마른 술안주 등으로 널리 소비되고 있다.

꼴뚜기

저층에 고정자망 어구를 설치하여 포획하는 품종 으로 4월경부터 어장이 형성되며, 새벽에 어장에 도착, 어망 5-∼70폭을 1조로 구성하여 200여폭을 투망한 후 2시간정도 대기하였다가 어획하며, 꽃게탕 및 꽃게장은 숙취에 좋다고 한다

소라

저층에 고정자망 어구를 설치하여 포획하는 품종으로 4월경부터 어장이 형성되며, 변산 반도 근해에서 5∼6월경에 대량으로 어획되는 대하(왕새우)는 고단백식품으로 횟감으로도 좋지만 소금구이. 찜. 탕요리 등 다양하게 요리되어 누구에게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가을철 수산물
전어

격포연안 형제섬과 하섬 인근에서 9∼11월경에 많이 어획되며, 어획방법은 연안선망 어업으로 뜸줄과 발줄에 표시 깃대를 단 어망을투망한 다음 어군을 신속하게 둘러쌓아 그물을 들어올리는 방법으로 대부분 활어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특히, 전어는 육질이 담백하고 구수하여, 횟감 및 구이로도 드실수 있어 어획시기인 가을철에는 전어를 찾는 관광객과 경남등지에서 몰려든 수십여대의 활어차로 격포항이 장터를 방불케한다.

멸치

9∼11월경에 연안개량안강망으로 어획하며 주로 변산면 대항리와 도청리, 위도면의 식도리와 대리지선이 주어장으로서 식도에서는 멸치잡이로 높은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어획된 멸치는 끓는물에 익힌후 건조포장하여 서울등 대도시로 판매된다.

겨울철 수산물
부안김

영양염류가 풍부한 청정해역에서 생산되어 맛과 향이 좋을 뿐 아니라, 윤기와 색택이 뛰어난 무공해 식품이다. 김의 최적 수온은 5-8℃이며, 해수의 유동에 의한 영영염류를 섭취하며, 옛날에는 바닷가 주변의 얕은수심에서 말목을 이용한 지주식 양식으로 생산량이 제한을 많이 받았으나, 최근에는 무노출 부류식 양식기술 개발로 변산,위도 근해 양식장에서 다량 생산되며, 이 김은 원초로 판매하기도 하나 대부분 건조 가공하여 대도시에는 물론 소포장 조미가공품으로 년중 소비되고 있다.

숭어

담수, 기수 및 해수에 서식하며 쉽게 놀래 수면에 뛰어오르는 습성이 있다. 식성은 잡식성으로 진흙속의 유기물이나 그 밖의 각종 조류를 뻘흙과 함께 섭취하며, 우리군 보안면과 진서면의 축제식 양식장에서 양식이 성행되고 있으나, 대부분 밀물 때 조류를 따라 들어온 숭어를 그물코에 꽂히도록 하는 건강망 어구를 사용하여 어획하며 년중 가을, 겨울에 횟감으로 최고의 맛을 낸다.

년중 생산되는 수산물

담당자 정보

  • 부서 해양수산과
  • 전화번호 063-580-4488

최종수정일 : 2022-09-02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